자력육각수(自力六各秀)란?

여섯 명의 서비스 기획자가 각자의 힘을 모아 끊임없이 성장하고 성과를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 육각레터

[육각레터] 2024年 08月 14日

육각[育珏] 2024. 8. 14. 17:05

 

삼각(森各)의 편집자주

제주 바다에서 수온 상승으로 인해 아열대성 생물 분포가 계속 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기존의 해양 생물들이 위협받고, 바다가 사막화되는 ‘갯녹음 현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바다가 메말라가면서 어업인들의 경제적 손실 또한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지 않으면 40년 뒤, 우리나라 바다 절반이 아열대로 변한다”는 연구 결과를 보았습니다. 탄소 중립을 위한 시민 참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만큼 저도 일상에서 저탄소 생활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서비스 기획자로서 환경을 위한 탄소 배출 감소를 어떻게 바라보면 좋을까요?

 

수많은 IT 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전력을 보급하기 위해 화석연료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서비스 자체는 탄소를 배출하지 않겠지만, 데이터센터로 인해 IT 산업도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코드 최적화를 통해 자원을 절약하고, 에너지를 절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는, 불필요한 데이터의 전송을 최소화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에너지 사용의 최적화도 고려할 수 있는 기획자를 꿈꿔봅니다.

 


#환경

"할망 바다가 없어졌어"…한반도 전역에 닥친 전망

가을이 제철이라는 전어가 폭염 때문에 바닷물이 뜨거워져 예전보다 훨씬 빨리 자라고 있습니다. 맨몸으로 바다에 뛰어드는 제주 해녀들은 이상 기후로 바다가 죽어가는 것을 느낀다고 합니다. 전어 어장은 해마다 북쪽으로 넓어지고 있고, 잡히는 시기는 점점 빨라집니다. 전문가들은 제주 서귀포 바다가 이미 열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가 한반도 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이 시급합니다.

 

 

"할망 바다가 없어졌어"…한반도 전역에 닥친 전망

가을이 제철이라는 전어가 폭염 때문에 바닷물이 뜨거워져 예전보다 훨씬 빨리 자라고 있습니다. 맨몸으로 바다에 뛰어드는 제주 해..

news.jtbc.co.kr

 

 


 

#IT

네이버 멤버십 '15% 파격적립' 대상 늘린다

네이버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최대 15%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슈퍼적립' 프로모션을 시작하여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프로모션은 기존 적립 혜택 외에도 추가 적립을 제공하고, 생필품 등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군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또한, 네이버는 멤버십 생태계를 확장하며 쿠팡의 멤버십 요금 인상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회원의 충성도를 높이고 새로운 회원 유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멤버십 '15% 파격적립' 대상 늘린다

산업 > IT 뉴스: 네이버의 유료 구독 회원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이 최근 최대 15%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슈퍼적립’ 프로모션을 시작...

www.sedaily.com

 

 

 

 

#경제

“불안해 못 타”…전기차 눈물의 폭탄 세일 2000만원 넘게 ‘뚝’

최근 인천의 대단지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인해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자,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할인과 프로모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우디와 BMW는 전기차 모델에 최대 29.5%의 할인을 적용하고,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는 등 신뢰 회복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구매 고객에게 하와이 호텔 숙박권을 제공하는 등 프로모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불안해 못 타”…전기차 눈물의 폭탄 세일 2000만원 넘게 ‘뚝’

지난 1일 인천의 한 대단지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자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할인을 확대하거나 예정에 없던 프로모션에 나섰다. 전기차

www.seoul.co.kr

 

 

 

 

#IT #AI

‘애플 인텔리전스’ 구독료 부과?…“3년 내 어려워”

애플이 새로운 인공지능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의 유료화 가능성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애플이 AI 기능을 유료화하기 위해 '애플 원' 구독 서비스에 포함시킬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 인텔리전스의 차별화된 기능 개발이 아직 미흡하여 당장 유료화는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의 일부 기능은 오는 10월 iOS 업데이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애플 인텔리전스’ 구독료 부과?…“3년 내 어려워”

애플이 새로운 인공지능(AI)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의 유료화 가능성을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경쟁 회사들과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이상 당장 유료화는 쉽...

www.khan.co.kr

 

 

 

 

#생활

얼굴 인증으로 암표 막는다…하이브, 토스·인터파크트리플과 맞손

하이브는 토스와 인터파크트리플과 협력해 암표 근절을 위한 얼굴 인증 솔루션 개발에 나섭니다. 이 협약을 통해 암표 및 불법 티켓 거래를 방지하고, 공연 관람의 편의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하이브는 이 솔루션을 티켓 구매 및 입장 시 본인 인증 수단으로 활용할 예정이며, 토스와 인터파크트리플은 기술적 지원과 솔루션 구현에 협력할 것입니다. 이로써 관람객들의 불편을 줄이고 건전한 공연 문화를 조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얼굴 인증으로 암표 막는다…하이브, 토스·인터파크트리플과 맞손

얼굴 인증으로 암표 막는다…하이브, 토스·인터파크트리플과 맞손, 김수영 기자, 문화스포츠

www.hankyung.com

 

 

 

 

#과학

화성 지하 20㎞서 바다 발견…"생명체 존재할 수도"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 연구진이 화성 지하에 대량의 물이 존재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인사이트 착륙선의 지진파 분석을 통해 지표 아래 11.5~20㎞ 깊이의 다공성 암석층에 지하수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 양은 화성 전체를 수심 1~2㎞로 덮을 수 있을 정도로 많다고 합니다. 이 발견은 화성 내 생명체 존재 가능성을 높이고, 미래 화성 탐사에 필요한 자원을 파악하는 데 중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화성 지하 20㎞서 바다 발견…"생명체 존재할 수도"

화성 지하 20㎞서 바다 발견…"생명체 존재할 수도", 강경주 기자, 산업

www.hankyung.com